티스토리 뷰

people ( star )

블락비-block B

사피로즈 2018. 3. 6. 19:57

가수 블락비에 대해 알아보자

 

나무위키를 보면 블락비에 관해 이렇게 설명이 되어있다.

 

 

 

 

블락비

 

 

  

파일:블락비리몽타주.jpg

 

왼쪽부터 피오, 박경, 지코, 유권, 비범, 재효, 태일
 

그룹명
 블락비
 
영문명
 Block B
 
데뷔일
 2011년 4월 15일
 
장르
 댄스, 힙합
 
소속사
 KQ엔터테인먼트, 세븐시즌스 

 

 


1. 소개

A-yo, Do you wanna B? Block B!

세븐시즌스 소속(전 브랜뉴스타덤 소속)의 대한민국의 아이돌 그룹. 래퍼이자 브랜뉴스타덤의 사장인 조PD가 직접 프로듀싱했던 그룹으로, 당시에는 '힙합 아이돌'이라는 컨셉을 내세웠다.[2] 팬클럽 이름은 BB.C. "Block B Club"의 줄임말이다 애칭은 꿀벌(또는 벌).[3] 이때문인지 공식색도 꿀벌색(노랑+검정의 스트라이프) 이며 응원봉도 꿀봉.

보이그룹임에도 음원으로 강세를 보이는 그룹이다. 보통의 보이그룹이라면 보통 활동이 끝나면 차트 아웃되는게 일상인데, 블락비는 그런 면모가 적다. 특히 HER은 아직도 라디오에서 자주 들린다 거의 대부분의 곡들이 지코에 의해 자급자족된다는 점을 생각하면 꽤 대단하다. 그런 시스템 때문인지 데뷔 연차는 많아도 국내에서의 앨범 활동 다 합쳐도 여타 활동 많이한 신인 수준이지만, 차트인을 한다는 건 팬들만 아니라 다른 대중들도 많이 찾아 듣는다는 의미로 작용 될수 있다. 자신의 색채감과 대중성을 잡는 부분에서 음악성을 입증했다고 해도 될 듯하다.

실력도 매우 출중하다. 우선 독보적인 랩퍼라인을 보유했다. 이미 힙합씬에서도 인정받는 지코는 말할것도 없고 그에 못지않은 박경 또한 있으며 매력적인 음색의 피오도 있다. 보컬라인의 경우 모두 안정적인 편이다. 메인보컬 태일을 중심으로 하는데 1메인보컬 체제이지만 다른 서브보컬들이 각자의 매력으로 보조해준다. 특히 HER부터는 보컬실력이 오른 유권이 타 아이돌 그룹 포지션으로 치면 리드보컬같은 포지션으로 후렴을 양분하며보조한다. 춤의 경우 메인댄서라인인 유권과 비범은 상당한 춤실력을 가졌고 지코 또한 매우 잘춘다. 타 아이돌에 비하면 쉬워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어려운 안무들을 그들만의 느낌으로 잘 살린다. 특히 최신 트렌드를 반영 하는 것인지 댑, 밀리록, 주주댄스 등을 안무에 넣기도한다.

이 그룹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유쾌한 광기. 대부분의 보이그룹들이 어떤 컨셉을 잡더라도 어느 정도는 절제된 격식(?)을 지키며 이미지 소모를 신경쓰는 데 비해, 블락비는 그 격식을 가차없이 던져버린듯한 과감함똘끼으로 가득 차 있다. 라이브 무대와 MV는 아이돌답게 멋있는 모습을 보여줄 때도 많지만, 메이킹영상과 리얼리티에서는 정말 보고 있으면 '아이돌이 이래도 되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발랄함과 광기가 넘치는 모습이 많이 나온다. 진짜 다른 보이그룹에 비해 색채감이 강한 그룹이긴하다.

데뷔 초에는 이러한 모습이 기존의 아이돌과는 다른 신선함으로 다가올 수 있었지만 이것이 점차 논란이 될 수준으로 커진 이후에는 본인들도 자제의 필요성을 느끼며 자정노력을 하고 있다.

음악적인 면에서도 최근 들어 이러한 변화가 두드러진다. 리더인 지코는 2015년 솔로 활동 때부터 <오만과 편견>을 필두로 감성적이고 절제된 가사들을 많이 쓰고 있으며, 2016년에 발표한 미니 앨범 <Blooming Period>에서는 블락비가 악동 이미지만 있는 것이 아니란 점을 보여 주었다. 확실히 가사와 음악이 몇년 전에 비해 착해졌다.

그 덕분인지 과거의 나쁜 이미지가 희석되면서 대중적으로 더욱 큰 주목을 받고 있지만, 이와 더불어 과거 논란이 뒤늦게 재발굴, 재조명되어 모처럼 좋아진 이미지가 깎여 나가기도 한다. 그리고 사실, 보이 그룹들은 주요 팬층인 10~20대 여성이 아니면 잘 모르기 때문에, 일반 대중들은 과거에 병크를 터트린 것만 기억한다. 이런 과거지사가 입덕 장벽으로 작용하기도...

어쨌든 그런 유쾌한 광기 똘기면으로는 데뷔 이후 최초이자 아직까지도 최고임에는 틀림없다. 이런 아이돌이 더 나온다면 그건 그 나름대로 문제일 것 같다 근데 한 때 이 그룹도 비슷했다.합동 공연도 진행한적 있다.


1.1. 그룹의 정체성

기획사의 홍보와는 달리 지코를 비롯한 멤버들은 자신들이 몸담고 있는 그룹을 한 번도 힙합 그룹이라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한다.
2015년 힙합플레이야 인터뷰에서 그 점을 분명히 밝혔다.


나는 블락비는 절대 힙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실제로 블락비 곡 중에 힙합 곡이 별로 없기도 하고. 그냥 랩이라는 악기를 많이 사용하는 그룹 중에 하나일 뿐이지, 거기다가 힙합이라는 장르를 굳이 붙이고 싶지는 않다. 어떻게 보면 그것 때문에 힙합이라는 장르 자체를 잘못 판단하는 분들도 분명히 생길 거기 때문에 말이다. 모르시는 분들은 ‘정통 힙합 아이돌!’ 이러고 나왔을 때 ‘저게 힙합이야?’ 할 수 있단 말이다. 그런 식으로 힙합 자체를 왜곡시키고 싶지는 않다. 심지어 초반에 회사에서 블락비를 ‘정통힙합 아이돌’이라고 바이럴을 했을 때에도 나는 돌아다니면서 다 아니라고 말하고 다녔다. 우리는 그냥 좋은 음악 하는 아이돌이고, 케이팝 밴드라고

 

 

2. 활동

2.1. 데뷔 전

초기에 공개된 그룹 이름은 '블락버스터'였으며, 멤버로는 한해, 지코, 박경, 유권, 미노[4]가 있었다. 조PD가 프로듀싱 했다는 점과 힙합아이돌이라는 컨셉, 그리고 멤버 중 지코, 박경, 미노, 한해는 언더 활동과 믹스테이프, 피처링, Sool J의 마이크 스웨거 출연 등으로 힙합 팬들 사이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었기 때문에 힙합덕들의 큰 기대를 모았었다.

그러나 데뷔가 다가오자, 한해와 미노가 사내 사정으로 인해 탈퇴했다. 이후 유일하게 회사에 남은 한해는 팬텀이라는 그룹으로 활동하고 있다.
미노는 2013년 초 해체된 B.O.M이라는 그룹에서 타군이란 예명으로 활동했었고 현재는 YG엔터테인먼트의 WINNER에서 본명인 송민호로 활동하고 있다. 원년멤버들이 부른 곡은 Miss $의 Pro. Miss. U란 앨범에 It`s Not Over (Performed by Block B)란 곡으로 수록되어있다..

2.2. 2011년

데뷔 직전 둘의 탈퇴가 팬들을 충격에 빠트렸지만 아직 박경과 지코, 유권이 있기 때문에 팬덤은 그래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마침내 비범, 재효, 태일, 피오를 영입시키고 그룹 이름을 "블락비"로 바꿨다. 그룹 이름을 바꾼 이유는 아웃사이더가 세운 '블락버스터 레이블'와 혼동하는 사람이 있어서라고 추정되나, 사실 블락버스터는 이름이 너무 길어 바꿨다고 밝혔다. 그리고 드디어 2011년 4월 첫 싱글 'Do U Wanna B?'로 정식 데뷔했다. 그러나 반응은 그다지 시원치 않다, 정통 힙합을 기대한 힙덕들은 블락비 터지는 노래[6] 그대로 멈춰라!'를 듣고 일반적인 아이돌과 다를 게 뭐나고 까기에 바쁘고,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도 '조PD가 키운 아이돌' 정도로만 인식되어 큰 인기와 함께 출발하지는 못했다. SBS 인기가요에서는 무대가 짧게 편집되는 굴욕을 겪기도 했다. 나중에 지코가 피처링한 버벌진트의 "원숭이띠 미혼남"에서도 언급이 된다.

그리고 2011년 6월 23일 EP 앨범 'New Kids On The Block'을 발표. 이쪽도 딱히 큰 호응은 얻지 못하고 있지만 타이틀 곡 '가서 전해'는 어느정도 알려는 졌다. 시트콤 몽땅 내 사랑 OST에도 지코, 박경, 피오를 제외한 보컬멤버들이 참여함으로써 어느정도의 명성을 한층 더 쌓아갔다. 하지만 팬들을 제외한 사람들은 블락비 곡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 또 현아의 'Just Follow'에 지코가 피처링을 했다. 원곡은 도끼가 피처링했지만 활동을 할 때는 지코와 같이 했다. 물론 지코 파트의 가사는 직접 작사한 것. 이렇게 조금씩 인지도를 쌓았다.
윤하의 별이 빛나는 밤에의 토요일 코너인 <가.싶(십).남>에 고정 게스트로 출연했다. 당시 작가의 후기에 따르면 똘기는 있으나 예의 바른 태도로 방송에 임했다고 한다.

2.3. 2013년

2013년 9월 16일 1년 가까이의 공백을 깨고 선공개곡인 빛이 되어줘의 티저를 공개했다. 그리고 9월 22일 빛이 되어줘의 음원과 뮤직비디오가 공개되었고 꽤나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 컴백 전망을 밝게 했다.

2013년 9월 26일에는 미니 앨범 3집 Very Good의 동명의 타이틀곡 Very Good의 티저를 공개했다.[8] 블락비 특유의 악동 이미지가 보이는 은행강도 뮤직비디오 티저. 그리고 2013년 10월 2일 1년의 공백을 깨고 타이틀곡 Very Good의 뮤직비디오 그리고 미니 앨범 3집이 발매되었고 죽지않은 팬 파워로 버스커버스커, 정준영 그리고 임창정 등이 있는 현재 상황에서 꽤나 선방하는 중이었으며 10월 12일 음악중심에서 1위 후보에 오르더니 그 다음날 인기가요에서 처음으로 지상파 1위를 거머쥐었다! 이로써 2011년 4월에 데뷔한 블락비, 에이핑크, B1A4가 나란히 지상파 1위를 차지하게되었다. B1A4는 5월 18일 음악중심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데뷔한지 757일만에 첫 지상파 1위를 달성했고 에이핑크는 7월 19일 뮤직뱅크에서 지상파 1위를 차지하면서 데뷔한지 823일만에 첫 지상파 1위를 달성했으며 블락비는 10월 13일 인기가요에서 지상파 1위를 차지하면서 데뷔한지 무려 913일만에 첫 지상파 1위를 달성했다.[9] 다른 아이돌보다 힘들게 얻어낸 상인만큼 일위발표에 멤버들은 많은 눈물과 초심을 잊지않겠다고 팬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2.4. 2014년

2014년 4월 8일 싱글 'Jackpot(잭팟)'의 티저가 공개되었다.[10] 하지만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로 MV까지만 공개하고 음원 발매와 4월 17일 컴백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단 앨범은 이미 생산된 초도 물량 한정으로 판매하였다.
4월 15일날 공개된 MV로 얼추 확인된 컨셉에서는 힙합 아이돌이란 타이틀과는 다르게 강렬한 색채와 복고풍스러움이 묻어나는데, 위에서도 말한 이들의 고유컨셉인 '유쾌한 광기'가 무엇인지 잘 보여준다. Very Good때 잠깐 보여준 광대가면을 쓰고 강렬한 색채가 돋보이는 세트장에서 유쾌하고 우스꽝스러운 행동을 보여준다. [11]
세월호 사건이 터지기 전에 이러한 컨셉을 접한 팬들은 시기상 봄인 계절의 분위기와는 어울리지 않을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다. 활동 취소는 시기 상 불가피한 선택이었으나 그대로 활동이 취소되기에는 너무나 아까운 곡이었던 지라 멤버들과 팬들은 두고두고 아쉬워하고 있다.[12]
4월 10일 MTV에서 방영했던 '매치 업' 시리즈에 후속격인 '블락비의 개판 5분전'에 출연했다. 다만 이번엔 MTV가 아닌 엠넷 에서 편성해줬다. '개판오분전'에서 블락비는 특유의 비글미로 예능감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7월 18일 24일에 발매 예정인 미니앨범 'HER(헐)'에 'Jackpot' 수록되어 선공개했으며 이곡으로 쇼! 음악중심 에서 컴백했다.
7월 24일 드디어 4번째 미니앨범 'HER'이 발표됐다. 이번 컨셉에서는 주로 분홍색같은 파스텔 톤을 많이 사용했으며, 이들의 고정 컨셉인 유쾌한 광기컨셉을 처음으로 깨트리며 팬들에게 소녀감성을 유발시켰다. 주로 소녀 팬들은 이번 컨셉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이지만 일부 팬들은 흔해빠진 아이돌 컨셉이라고 깠다. 기존 고정 컨셉에서 너무 벗어난 것이 오히려 괴리감을 불어일으킨 것. 특히 블락비 특유의 음악성을 보고 입덕한 팬들에게는 충격이 큰 듯 했다.
그 대신에 대중성에선 선방했는지 음원에서 제대로 대박이 났다.[13]타이틀곡인 'HER'이 발매 후 약 한 달간 멜론 실시간 10위권 내에 버티고 있었으며, 이후 발매 3개월차가 다 되는데도 50위권 바깥으로 나갈 생각을 안 하고 있었고 발매 다음 해인 2015년 3월까지 TOP 100에 남아있었다. 멜론 연간 차트에서는 29위를 기록했다.
심지어 HER로 학교 폭력예방 광고도 찍고우유광고도 찍었다. 물론 오글거린다
24일에 앨범이 발표되면서 동명의 곡과 수록곡인 'Jackpot'을 가지고 엠 카운트다운 에서 컴백하였다. 컴백하는 무대가 엠카운트다운의 10주년을 축하하는 특집이었기 때문에 다른 컴백무대와는 다르게 큰 무대에서 이루어졌다.26일에는 음악중심에서 HER과 '보기 드문 여자'를 부르며 컴백했다.
8월 14일 엠 카운트다운에서 1위를 하였다.
8월 20일에는 쇼챔피언에서 챔피언송을 받았다.
8월 23일 음악중심에서 음원깡패와 괴물신인이 공존하는 곳에서 (결방한 2주치의 성적을 합산) 1위를 하였다.. 이 무대를 끝으로 헐 활동을 마무리했다.
2014년 10월 7일에 동물 잠옷을 입고 춤을 추는 'HER' 안무 영상을 공개했다.(...) [14]
11월 13일 멜론뮤직어워드에서 댄스 남자 부문 뮤직스타일상을 수상하였다.
2015년 1월 28일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 핫트렌드상 남자 부문을 수상하였다.

2.5. 2016년

2016년 2월 12일 컴백 티저가 떴다! 이는 'HER' 이후 약 1년 7개월만의 완전체이다.

3월 26일에 방영된 SNL 코리아 시즌 7에 출연했다. 여기서 지코는 베테랑의 조태오처럼 분장하고 유아인 성대모사를 했다. 다만 블락비 팬픽을 소재로 이 둘이 연기한 동성 키스는 정말 했다.(...)[15] 근데 10년지기인 만큼 NG도 엄청났을 듯그 이유로 한 달 뒤에 방통위의 제재를 받았다. 다만 이에 대해 장낙인 상임위원은 문제가 없다며 소수 의견을 냈다. 기사

3월 28일 자정 선공개곡 '몇 년 후에' 뮤비가 공개 되었다!! 이전과 다른 발라드 곡으로 래퍼들에게 비중이 몰려 있었던 이전과 달리 보컬들에게 많은 파트를 분배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늘어난 실력은 덤.
이는 과거에 비해 감성적인 면을 강화한 음악 노선의 변화와도 관련이 있다. 기사

지코는 “악동 콘셉트를 하는 가수들도 많아졌고 팀 내에 래퍼는 꼭 한두 명씩 있다. 방방 뛰는 분위기의 곡을 내는 그룹도 많다”며 “이런 시점에 와서 우리가 굳이 다시 그 옷을 입고 활동할 수 있을까 생각도 들었다. 또 지금은 그런 감성도 아니고 해서 자연스럽게 이런 바이브로 나오게 됐다”고 변화의 이유를 설명했다.

4월 10일 무대 활동 없이 인기가요 1위를 차지했다.

4월 9일 일본에서 블락비 멤버들이 나오는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Block B’s HONEY×HUNT」가 발매되었다. 링크

4월 11일 타이틀곡 "ToY"의 뮤직비디오와 음원이 공개되었다. 이것도 발라드인 걸 보면 이번 앨범의 컨셉인 듯 하다.
이 뮤직비디오의 콘셉트는 역하렘이다.

4월 23일 1위 공약을 지키고자 허니스푼에서 나온 꿀 제품을 팬들에게 선물했다.



5월에 일본에서 블락비 팬을 상징하는 꿀벌 캐릭터 비쨩 인형을 출시했다.일본 공식 트위터 근데 왜 한국에선 안 해줘..? 세시가 그렇지 뭐
유권은 링 귀걸이에 벌을 한 마리씩 달았고, 지코는 벌을 입에 물고 있다. 괜히 엽기돌이라 하는 게 아니다.


파일:엽사.jpg

6월 15일 블락비 공식 팬카페에 블락비만을 전담하던 1인 기획사인 세븐시즌스가 kq엔터테인먼트로 사명을 바꾸고 kq엔터테인먼트는 블락비를 전담하는 세븐시즌스와 다른 아티스트들을 관리하는 kq프로듀스로 분리된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하지만 세븐시즌스는 2013년 블락비만을 위한 회사 라고 공표한적이 있어 팬들에게 큰 질타를 받고 있다.
가뜩이나 맨날 해외로 돌리면서 약속도 안 지킨다

2.6. 2017년

 

2017년 1월 26일 컴백 티저가 떴다. 디지털 싱글로 박경[16]이 프로듀싱, 제목은 'YESTERDAY' 발매일은 2월 6일이다.

1월 31일과 2월 1일에 각자 개인컷 두 장씩과 단체샷 두 장이 떴다.

2월 2일 영상 티저가 떴다. 이 날 뜬 티저는 오프닝 버젼.

2월 3일에는 스토리 버젼 티저가 떴다.

2월 6일 YESTERDAY의 뮤직 비디오와 음원이 공개되었다!

2월 11일 팬미팅 'Beeutiful' 이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열렸다. 세븐시즌스 측은 이번 팬미팅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YESTERDAY 무대를 공개한다 기사를 냈지만, 그런 거 없다. 일본에선 앨범내고 활동까지 했으며, 유럽투어 모든 무대에서 YESTERDAY 무대를 했다. 세시가 또 일본이 그렇게 좋나

10월 17일 미니앨범 6집 컴백 티저를 발표하며 YESTERDAY 이후로 8개월 만에 7인 완전체 활동을 예고했다. 도대체 정규 2집은 언제

11월 7일 미니앨범 6집 MONTAGE의 타이틀곡 Shall We Dance의 뮤비를 공개했다.

'Shall We Dance'로 미국 아이튠즈 K-POP 차트 1위를 차지하였다.

2.7. 2018년

12월 28일 여섯 번째 미니앨범 "MONTAGE"의 리패키지 앨범 소식이 떴다. 컴백 날짜는 2018년 1월 8일. 기사

새 타이틀곡은 박경이 프로듀싱했다고 한다. 디지털 싱글이 아닌 정식 앨범의 타이틀곡으로는 처음. 기사

12월 29일 박경이 자신의 인스타에 ㄸㄴㅈㅁㅇ라는 초성을 남겼다. 팬들은 '떠나지마요', '때나좀밀어', '똥누지마요' 등을 타이틀곡의 제목으로 추정 중. 비범이 실수로 인스타에 떠나지마요를 올렸는데, 광속으로 삭제된 것을 보고 팬들의 추측은 기정사실화가 되었다. 다만 박경이 트위터에 과연 진실일까 코난인가 등의 트윗을 올리면서 팬들은 대체로 이 오빠는 믿기 힘들다는 의견을 냈다. 1월 5일 비비씨 코리아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아무 의미가 없는 (...) 초성이라고 밝혔다.

12월 31일 재효가 자신의 인스타에 ㄴㄴㄴㄱㅈㅇㄴ?이라는 초성을 남겼다. 팬들은 '너는내가좋으니?', '너는내가좋았니?', '니내누군지아니?' 등으로 추정 중. 몇몇 팬들은 초성 힌트 좀 그만 내라(...)는 반응을 내고 있다.

1월 1일 새 리패키지 앨범 Re:MONTAGE의 트랙리스트가 공개되었다. 결국 타이틀곡의 제목은 떠나지마요로 확정되었으며, 재효 솔로곡 마지막 정류장, 유권 솔로곡 Everythin' 등이 수록되어 있다고 한다.

1월 3일 첫 번째 뮤직비디오 티저가, 1월 6일 두 번째 뮤직비디오 티저가 떴다.

이번 'Re:MONTAGE' 음반 발매 후엔 드디어 활발하게 방송 활동을 할 것이라고 한다. #

1월 27일, 28일 양일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단독 콘서트를 연다.

3. 음반


 

3.1. 한국

디지털 싱글
 2011. 4. 14
 Do U Wanna B?
 그대로 멈춰라!
 데뷔 음반
 
미니 2집
 2012. 2. 2
 Welcome to the Block
 난리나
 
미니 2집 리패키지
 2012. 4. 30
 Welcome to the Block Repackage
 눈감아줄께

정규 1집
 2012. 10. 17
 Blockbuster
 닐리리맘보
 첫 정규 음반

 

 
미니 3집
 2013. 10. 2
 Very Good
 Very Good
 소속사 옮긴 후 첫 음반
첫 1위
 
미니 4집
 2014. 7. 24
 HER
 HER

선공개곡
 2016. 3. 28
 몇 년 후에
 몇 년 후에
 
미니 5집
 2016. 4. 11
 Blooming Period
 ToY[17]
 4월 24일 SBS 인기가요 1위
 
디지털 싱글
 2017. 2. 6
 YESTERDAY
 YESTERDAY
 
미니 6집
 2017. 11. 7[18]
 MONTAGE
 Shall We Dance
 
미니 6집 리패키지
 2018. 1. 8
 Re:MONTAGE
 떠나지마요

3.2. 일본

싱글 1집
 2015.01.21
 Very Good (Japanese Version)
 Very Good (Japanese Version)
 데뷔 음반
 
싱글 2집
 2015.05.27
 HER
 HER (Japanese Version) 
 
싱글 1집
 2015.10.07
 品行ZERO
 品行ZERO (Japanese Version)
 블락비 바스타즈
 
싱글 3집
 2016.02.24
 JACKPOT
 JACKPOT (Japanese Version)
  
싱글 4집
 2016.06.15
 ToY
 ToY (Japanese Version)
 뮤직비디오 공개는 6월 1일
 
정규 1집
 2016.10.26
 My Zone
 My Zone
 일본 첫 정규 앨범
 
싱글 5집
 2017.03.29
 YESTERDAY
 YESTERDAY (Japanese Version)

 

 

뒤 논란의 소지가 있는 부분은 자체적으로 필터링해서 없앴다.

 

개인적으로 보이그룹중엔 블락비를 제일 좋아하는데

 

노래들이 개인적 취향이랄까?

 

 

하지만 대중성도 있다보니 차트권순위에 보면 항상 상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가장 좋아하는곡은

이 앨범이 대표곡인 난리나 가 가장 맘에든다..

'people ( star )' 카테고리의 다른 글

JBJ-Just Be Joyful  (0) 2018.04.19
EXID-이엑스아이디  (0) 2018.04.16
송민호-위너  (0) 2018.01.26
레드벨벳 슬기-강슬기  (0) 2018.01.22
트와이스-TWICE  (1) 2018.01.16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